‘퇴직’ 후의 생활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으세요?
예전에는 퇴직 후 여행을 다니거나 취미생활을 하는 등 여유를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, 지금은 은퇴 후에도 계속해서 일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. 실제로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은퇴를 앞둔 50대 이상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, 10명 중 9명은 ‘정년 퇴직 후에도 계속 일을 하고 싶다’고 답하기도 했습니다.
퇴직을 앞뒀거나 이미 퇴직한 시니어의 경우 재취업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인데요. 오늘은 인생 3모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취업지원센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.

|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
퇴직을 했거나 퇴직을 앞두고 있는 만 4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재취업 및 창업, 전직 상담 등 고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서울, 부산, 광주 등 전국 32개 지역 센터를 운영 중이며, 재직 중, 퇴직 전, 퇴직 후의 근로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로 은퇴 후 제 2의 삶을 안정적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(재직 중) 재직자·구직자를 위한 생애경력설계 서비스
만 40세 이상 재직자·구직자가 길어진 기대 수명을 고려해 미래를 설계하고 인생의 후반부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경력자산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경력관리 및 능력개발활동 등 경력준비 가이드라인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(퇴직 전) 전직스쿨 프로그램
퇴직을 앞둔 만 40세 이상 근로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전직 준비를 통해 퇴직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고, 취업·전직 등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.
(퇴직 후) 재도약 프로그램
재취업 또는 창업, 귀농 등 퇴직 후 목표에 따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. 역량 강화를 통한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을 통한 전직 학습 기회도 제공합니다.
문의
☎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(1350)
| 고령자인재은행
50세 이상 장년층의 고용촉진 및 취업기회 확대를 위한 고용지원 제도입니다. 무료 직업소개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공인단체를 고령자인재은행으로 지정해 장년층의 고용안정 및 인력수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
- 50세 이상 장년층에 대한 구인구직 등록, 직업지도 및 취업알선
- 취업희망 장년층의 직업상담 및 퇴직자 대상 재취업 상담
- 구직등록자 중 취업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대상에 대해 일정기간 취업의욕 고취 및 직무능력향상교육 실시
문의
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(☎1350)
| 한국폴리텍대학 ‘신중년 특화과정’
한국폴리텍대학은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특수대학으로, 현장 중심의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‘종합기술전문학교’입니다.
2018년부터는 5060을 대상으로 숙련된 기술을 취득할 수 있는 ‘신중년 특화과정’을 운영하고 있는데요. 취업을 희망하는 만 50세 이상 미취업자라면 학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, 면접을 거쳐 선발됩니다.
입학하게 될 경우 교육비, 실습재료비, 기숙사비, 식비 등을 전액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으며, 해당자에 한해 수당 및 교통비도 지급됩니다. 주간 1년 과정을 70% 이상 이수하면 국가기술자격 검정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도 있습니다.
문의
한국폴리텍대학(☎032-650-6646)
신(新)중년 혹은 오팔세대.
은퇴 후에도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등 사회 참여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활발하게 여가를 즐기는 5060을 이르는 신조어인데요. 오늘 전해드린 정보가 신중년 여러분의 인생 3모작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. :)